• 주요업무

    담보감정

    Home > 주요업무 > 감정평가 > 담보감정
      담보감정평가는 은행, 보험회사, 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탁회사 등의 금융기관 및 일반기업체 등에서 부동산담보대출과 관련 추후 채권확보를 위해 담보물을 제공하는 경우 제공된 담보물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일반기업의 대리점담보, 기업간 거래 시 담보 등을 포함합니다.
     
      담보감정가격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담보가격으로 결정하기 위한 각종 참고가격(시산감정가액, 시가추정가액)을 기준으로 하여 담보물건이 갖는 일정한 위험률을 감안하여야 합니다. 즉, 담보물건에 대해 적정가격으로 평가한 후에 채무자의 신용도, 담보물건의 가격변동가능성 및 성격, 품등, 처분의 난이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일정률을 감액하여 담보가격을 결정하여야 하고, 특히 현재보다는 미래의 특정시점에 있어서의 처분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담보가격은 미래의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안정성을 고려한 가격인 동시에 담보제공자의 유동자금 확보를 위한 유동성이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담보물건은 경제적 가치가 충분하여야 할 뿐만 아니라 담보의 취득, 관리, 환가처분 등의 절차에 있어서 하자가 없는 물건이어야 하므로
    ① 법적 하자가 없는 적법성,
    ② 쉽게 감가 소멸되지 않는 안전성,
    ③ 가격변동, 권리변동이 없을 확실성,
    ④ 환가처분이 용이할 유동성,
    ⑤ 취득 후 담보관리가 용이할 관리의 용이성,
    ⑥ 저당권 설정등기를 할 수 있을 등기능력 등의 요건이 있어야 하므로, 일반적인 담보물건은 토지, 건물, 공장, 염전. 과수원. 산림. 광산 등 사업체, 자동차 . 건설기계. 선박. 항공기 등 의제부동산, 동산, 유가증권, 기타 무형고정자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경일은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 소재 물건에 대해 풍부한 경험과 지역특성에 대한 전문성을 활용하기 위하여 경력10년 이상의 지역별 전문가로 구성된 지역별 팀제를 설치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담보평가 업무를 수행 시 거래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등기부등본 등 각종 공부의 확인, 임대차내용 확인서의 현장수령 등 일련의 권리분석과정을 통해 대상 부동산에 대한 권리관계의 진정성과 법률적 가치를 조사, 확인, 판단하여 이해관계인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담보평가 업무를 전담하여 수행하는 풍부한 경험의 직원들의 현장조사를 기반으로 감정평가서가 작성되며, 업무지원팀 및 발송팀의 별도 운영을 통해 접수일로부터 1~3일 내에 감정평가서가 발송되도록 하고 있습니다.